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척추협착증 원인 5가지

by 지식03 2023. 12. 6.
반응형

척추관 협착증이란 신경이 지나가는 통로인 척추관이 좁아져 신경을 압박하게 되어 통증과 마비 증상을 유발하는 질환입니다. 주로 노화로 인해 발생하지만 최근에는 잘못된 자세나 생활습관 등으로 젊은 층에서도 많이 발병되고 있다고 해요. 그렇다면 척추관 협착증의 원인은 무엇일까요?


허리디스크랑 다른가요?
네 다릅니다! 허리디스크는 디스크가 튀어나와 신경을 누르는 반면, 척추관 협착증은 뼈 사이 인대 및 관절이 비대해지거나 자라나와 척추관을 좁아지게 만들어 신경을 누르게 됩니다. 따라서 허리디스크는 다리 저림보다는 허리통증이 심하고, 척추관 협착증은 허리보단 다리저림이 심하다는 특징이 있답니다.

주로 어떤 증상이 나타나나요?
가장 대표적인 증상은 걸을 때 엉덩이 또는 허벅지 뒤쪽에서부터 종아리 발끝까지 저리고 당기는 듯한 통증이 나타나는 것입니다. 특히 밤에 종아리 부위에 쥐가 나거나 아파서 잠을 못 이루는 경우가 많아요. 또한 걷다가 앉아서 쉬면 통증이 사라지기도 하고, 반대로 조금만 걸어도 다리가 터질 듯이 아파 얼마 걷지 못하고 쪼그려 앉아 쉬어야 하는 보행장애 증상이 나타납니다. 이 밖에도 엉덩이나 항문 쪽으로 찌르는 듯하거나 쥐어짜는 듯한 통증과 함께 다리의 감각장애와 근력저하가 동반되기도 합니다.

치료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우선 보존적 치료 방법으로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운동치료, 주사치료 등이 있으며 수술적 치료로는 감압술, 유합술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러한 비수술적 치료로도 효과가 없거나 이미 일상생활에 지장이 있다면 수술적 치료를 고려해야 하는데요. 이때 환자에게 적합한 수술 방법을 선택하기 위해서는 전문의와의 충분한 상담 후 결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환자들이 호소하는 주요 증상은 무엇인가요?
가장 흔한 증상은 걸을 때 다리가 터질 듯이 아프거나 저린 증상입니다. 특히 오래 서있거나 걸으면 엉덩이 또는 허벅지, 종아리 발끝이 저리거나 당기는 듯한 느낌이 들어 걸음을 멈추고 쪼그려 앉아 쉬었다가 다시 걸어야 하는 보행장애 현상이 나타납니다. 하지만 휴식을 취하면 이러한 증상이 호전되어 일시적인 증상이라 여기고 방치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조금이라도 의심되는 증상이 있다면 병원을 방문하여 정확한 진단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초기증상이라면 수술 없이 비수술치료로도 완치가 가능한가요?
초기 단계에서는 약물치료, 물리치료, 주사치료 등 보존적 치료만으로도 충분히 회복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미 중증단계로 진행되었다면 보다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합니다. 최근에는 미세현미경수술이라는 최소침습술식을 이용하여 절개 부위를 기존 15cm에서 2cm 이하로 줄여 흉터 걱정없이 빠른 회복이 가능해졌습니다.


척추관 협착증 예방 방법엔 어떤 것들이 있나요?
평소 바른 자세를 유지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장시간 같은 자세로 일하거나 공부하는 사람일수록 주기적으로 스트레칭을 해주는 것이 좋으며 무거운 물건을 들 때는 최대한 몸에 붙여서 드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비만 역시 척추에 무리를 주어 척추관 협착증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체중조절을 위해 꾸준한 운동을 해야 합니다.

 혹시 나도 척추관 협착증인가? 의심된다면 병원에 내원하셔서 정확한 진단을 받아보시는 게 좋을 것 같아요. 우리 모두 건강한 척추 유지하도록 해요!

2023.06.26 - [분류 전체보기] -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디스크에 좋은 운동 허리디스크는 현대인에게 떼려야 뗄 수 없는 고질병 중 하나입니다. 저 또한 최근 들어 허리통증과 다리 저림 증상이 심해져서 병원에 갔더니 디스크 초기라는 진단을

blog03.chosun-health.com

2023.08.10 - [분류 전체보기] - 목디스크 자연치유 방법

 

목디스크 자연치유 방법

목디스크 자연치유 방법 최근 들어 스마트폰과 컴퓨터 사용량이 증가하면서 현대인들에게 고질병처럼 찾아오는 질환이 있죠. 바로 거북목 증후군입니다. 거북이처럼 고개를 앞으로 쭉 빼고 있

blog03.chosun-healt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