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색약 색맹

by 지식03 2023. 12. 14.
반응형

색약과 색맹은 우리 눈 안에 있는 원추세포(원뿔세포)의 이상으로 인해 나타나는 증상입니다. 이 세포들이 특정 색깔에만 반응하기 때문에 생기는 현상이죠. 그래서 사람마다 같은 사물을 보더라도 다르게 보이는 거랍니다. 하지만 일상생활에서는 크게 불편함 없이 지낼 수 있고, 운전면허 취득시에도 문제가 되지 않아요. 다만 경찰공무원 시험 응시자격인 신체검사기준표상으로는 불합격 사유이기 때문에 공무원 준비하시는 분들은 미리 체크하셔서 대비해야 합니다.

색약이란 무엇인가요?
색약은 적색과 녹색을 구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현상이에요. 정상인이라면 빨간색과 초록색을 구별할 수 있지만 색약인 사람은 정상인과 다르게 붉은색과 초록색을 서로 다른 색으로 인식하게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신호등처럼 여러개의 색이 섞여있는 곳에서는 혼란을 겪을 수 밖에 없어요.

색맹이란 무엇인가요?
색맹은 적녹색약과는 반대로 모든 색을 제대로 보지 못하는 상태를 말해요. 예를들어 파란색과 노란색을 같은 색으로 인지하거나 주황색과 보라색을 비슷한 색으로 인지하는 등 특정 색깔들을 아예 못보는거죠. 이렇게 되면 운전면허 취득 및 취업에서도 불이익을 받을 수 있고 실생활에서도 불편함을 겪게 될 수 있으니 미리미리 검사를 받아보시는걸 추천드려요.


저는 적녹색약인데 괜찮을까요?
일반적으로 적색약보다는 녹색약이 흔한데요, 대부분 정상범위 내에 해당되기 때문에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그러나 일부 경우에는 검사결과지 상 ‘정상’ 판정을 받았더라도 실제로는 정상인보다 약하거나 비정상 상태일 수 있으니 반드시 안과 전문의에게 정밀진단을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제 동생은 청녹색약인데 어쩌죠?
청녹색약 또한 마찬가지로 큰 문제가 되지는 않습니다. 단, 한 가지 주의사항이 있다면 신호등처럼 빨간색-노란색-초록색 순서로 변하는 물체나 색상환에서 초록색 부분이 많은 곳 등 주변 환경 속에서 파란색 계열과의 구분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이에요. 따라서 이러한 상황에서는 세심한 관찰이 필요하며, 특히 소방관·경찰관 등 현장업무 종사자라면 더욱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겠죠?


색깔 구별 못하는 건 당연한 일이지만 조금이라도 편하게 살려면 역시 병원가서 진단 받는게 최고겠죠?

2023.12.14 - [분류 전체보기] - 색약 유전

 

색약 유전

색약이란 색깔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증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약 4%가량의 사람들이 색약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1명이 색약인것으

blog03.chosun-health.com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