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색약 유전

by 지식03 2023. 12. 14.
반응형

색약이란 색깔을 구별하는데 어려움을 겪는 증상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약 4%가량의 사람들이 색약을 가지고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연구결과에 따르면 10명 중 1명이 색약인것으로 밝혀져 많은 사람들을 놀라게 했습니다. 이처럼 선천적으로 색약을 가진 사람과 후천적으로 색약이 된 사람 모두에게 해당되는 주제이기 때문에 이번주 주제로 선정하게 되었습니다.

색약유전이 있나요?
네, 부모님중 한분이라도 색약이라면 자녀에게 색약 유전자가 전달될 확률이 매우 높습니다. 하지만 무조건 색약이라는 보장은 없어요. 실제로 정상이지만 색약처럼 보이는 경우도 있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안과 전문의와의 상담이 필수적이랍니다.

색약 치료방법이 있나요?
안타깝게도 현재로서는 근본적인 치료방법이 없습니다. 다만 안경렌즈나 콘택트렌즈를 이용해서 교정하거나 수술을 통해 증상을 호전시킬 수 있다고 알려져있지만 모든 환자에게 적용되는것은 아닙니다. 또한 렌즈 착용 후 적응기간이 필요하며 시력저하 또는 눈병 유발등 부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니 주의해야합니다.


 저는 어릴때부터 색약이었는데 지금은 괜찮아졌어요. 이것도 유전인가요?
네 그렇습니다. 부모님 두분 다 색약이면 자녀중 한명은 무조건 색약이고, 한쪽이라도 색약이라면 나머지 한쪽도 색약일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양쪽 눈 전부 색약이어도 마찬가지라고 합니다.

 제 동생은 어렸을 때 부터 색약이었어요. 근데 군대가서 사격훈련 받을 때 문제없었나요?
군입대시 색약검사를 진행하지만 검사 결과 이상이 없다면 훈련소 생활동안 아무런 문제없이 군생활을 마칠 수 있습니다. 다만 운전병 등 특정 보직 지원 시 제한될 수 있으니 참고하세요.


 만약 결혼해서 아이를 낳았는데 저희 부부 둘다 색약이에요. 그러면 아이도 색약이겠죠?
아이에게는 반드시 유전되지 않습니다. 단, 어머니가 색약이거나 아버지가 색맹 또는 색약이더라도 정상적인 시력을 가질 수 있으며, 가족 내에서도 유전자형에 따라 차이가 날 수 있습니다.

 

 지금까지 색약유전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위 내용 참고하셔서 좋은 선택하시길 바랄게요!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