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유방암 극복 사례 이야기

by 지식03 2023. 9. 25.
반응형

유방암 극복 사례 이야기

유방암 극복 사례 이야기

유방암은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은 암 중 하나로 우리나라에서는 매년 약 2만 명 이상의 환자가 발생한다고 해요. 하지만 최근 5년 사이 10% 이상 감소했다고 하는데요, 이는 의학기술의 발달과 조기검진 덕분이라고 합니다. 특히 40세 이전 젊은 나이에 발견되는 경우 생존율이 90%나 된다고 하니 정기 검진만으로도 충분히 예방가능하다는 점 잊지 마세요!


유방암이란 어떤 병인가요?
유방암은 유관과 소엽 상피세포에서 기원한 암이에요. 대부분 유관 세포에서 발생하지만 드물게 소엽 세포에서도 발생한답니다. 그래서 유두분비물 등 증상이 나타난다면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유방암 자가진단 방법은 어떻게 되나요?
유방암 자가진단은 매월 생리가 끝난 후 일주일 이내에 하는 것이 가장 좋은데요, 거울 앞에서 양팔을 들어 올려 유방의 모양 변화를 관찰하거나 양손을 깍지 끼고 머리 위로 올린 상태에서 팔에 힘을 줘 가슴을 펴고 다시 손을 내려 같은 동작을 반복하면 됩니다. 또한 샤워하면서 만져보거나 누워서 촉진하는 방법도 있으니 참고하세요!

 

자가검진은 자신의 유방을 스스로 만져보아 이상 여부를 판단하는 검사방법이에요. 매월 정기적으로 실시하는 것이 좋으며, 생리가 끝난 후 3~5일째 날 하는 것이 가장 좋아요. 폐경 이후라면 매월 일정한 날짜를 정해놓고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거울 앞에 서서 양쪽 유방을 비교하면서 관찰하는데, 먼저 양팔을 편하게 내려놓은 상태에서 양쪽 유방의 크기나 모양 변화를 살핍니다. 다음으로는 양손을 머리 뒤로 깍지 끼고 가슴을 편 상태에서 관찰하며, 마지막으로 양팔을 몸에 붙인 자세에서 관찰합니다. 이때 겨드랑이 부위에도 멍울이 있는지 살펴봅니다. 유두 분비물이 있는지 짜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며, 한쪽씩 번갈아가며 촉진하되 피부 함몰이나 주름 또는 움푹 들어간 곳이 없는지 꼼꼼히 살펴봐야 해요.

유방암은 왜 생기는 건가요?
유방암은 에스트로겐이라는 여성호르몬에 노출되는 기간이 길수록 위험성이 커진다고 알려져 있어요. 따라서 초경이 빠르거나 폐경이 늦은 경우, 임신 경험이 없거나 모유수유를 하지 않은 경우 등 다양한 요인들이 영향을 미칠 수 있답니다. 또한 가족력이 있다면 유전성 유방암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유방암 증상은 어떤가요?
유방암 초기에는 대부분 아무런 증상이 없어요. 그러나 병이 진행되면서 유방뿐만 아니라 겨드랑이에서도 덩어리가 만져질 수 있고 유두에서 피가 섞인 분비물이 나올 수도 있으며 피부가 함몰되거나 오렌지 껍질처럼 두꺼워지는 변화가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러한 증상이 나타나면 이미 상당히 진행되었을 가능성이 높으므로 반드시 병원에 방문해서 정확한 검진을 받아야 한답니다.

유방암 예방법은 없나요?
가장 좋은 방법은 정기검진입니다. 만 40세 이상이라면 2년마다 의사와의 상담을 통해 유방촬영술 및 유방초음파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만약 고위험군에 속한다면 전문의와 상의 후 1~2년 간격으로 추적검사를 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그리고 비만 역시 유방암의 원인이 될 수 있으므로 체중관리를 위해 노력하시는 것이 좋고 음주나 흡연 같은 생활습관도 개선하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유방암 치료 사례는 뭐가 있나요?
유방암 수술은 크게 유방보존술과 유방 전절제술로 나눌 수 있어요. 유방보존술은 종양 크기가 작고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가 없을 때 시행하며, 유방 전체를 절제하는 대신 부분 절개 또는 단일 절개로 진행됩니다. 반면 유방 전절제술은 종양 크기가 크고 겨드랑이 림프절 전이가 의심될 때 시행되며, 유방 피부 및 근육 조직 일부를 제거하기 때문에 미용상 문제가 될 수 있지만 재발 위험성이 낮아요. 항암치료는 주로 호르몬 수용체 양성인 경우에 시행되는데, 이때 표적치료제를 같이 투여하기도 합니다. 방사선 치료는 국소 부위에 국한된 초기 유방암 진단 시 보조요법으로 많이 활용되고 있으며, 다른 치료와는 달리 부작용이 거의 없어 안전하게 받을 수 있답니다.

 

유방암 1기와 2기 초까지는 수술만으로도 완치될 확률이 높아요. 그러나 종양의 크기가 크고 림프절 전이가 있다면 항암치료 및 방사선 치료를 병행해야 하며, 재발 방지를 위해 항호르몬제를 복용하기도 합니다. 또한 병기가 4기로 진행되었다면 대부분 호르몬 수용체 양성인 경우가 많아 표적치료제인 타목시펜을 복용하게 됩니다.

오늘은 유방암극복사례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고통받고 있다는 사실 알고 계셨나요? 여러분 모두 건강관리 잘하시고 항상 행복하시길 바랄게요!

유방암 초기증상

 

유방암 초기증상

유방암 초기증상 유방암은 여성에게 발병률이 높은 암 중 하나로 특히 40~50대 중년여성에게서 많이 발생한다고 알려져 있어요. 하지만 최근에는 젊은 층에서도 환자가 증가하고 있다고 하는데

blog03.chosun-health.com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오른쪽 아랫배 통증 원인 오른쪽 아랫배 통증 느껴보신 적 있으신가요? 저는 가끔 무리하게 운동하거나 무거운 짐을 들 때면 종종 느끼곤 하는데요. 이렇게 일시적으로 나타나는 경우엔 괜찮지

blog03.chosun-health.com

 

반응형